you live one life

무안박씨경기묘(景基廟)대제/2014-03-31 본문

잡동사니/무안박씨 종중

무안박씨경기묘(景基廟)대제/2014-03-31

눈빛포스 2014. 3. 31. 19:39

무안박씨 경기묘(景基廟)대제에 참석했다.

(볕 경, 그림자 영) . (터 기) , (사당 묘) 의 한자어대로 볕이 좋은 터에 사당을 지었다라는 말처럼  전남 무안군 무안읍 고절리에 무안박씨 시조인 박진승의 위패를 모신곳이다. 매년 음력3월1일에 제사를 지낸다.
 

무안 박씨(務安朴氏)의 시조(始祖) 진승(進昇)은 신라 제54대 경명왕(景明王)의 여섯째 아들인 완산대군(完山大君) 박언화(朴彦華)의 5세손이다. 그는 고려(高麗) 초에 문과(文科)에 급제하여 국자제주(國子祭酒)를 지냈으며, 나라에 공(功)을 세워 무안(務安)을 식읍(食邑)으로 하사(下賜)받아 정착하였다. 이에 후손들이 전주 박씨(全州朴氏)에서 분적(分籍), 그를 시조로 하고 무안(務安)을 관향(貫鄕)으로 삼아 세계(世系)를 이어오고 있다. 시조의 묘는 실전(失傳)되어 전남 무안군 무안읍 고절리에 경기묘(景基廟)를 세워 시조 진승(進昇) 이하 15위(位)의 제향을 드리고 있다.

 

 

 

 

 

 

 

본전(경기묘) : 1세 진승
관향조 영정과 위패가 모셔져 있다

 

 

동묘(東廟)인 경모사(경모사) :7世 문오(文晤),5世:성기(成器).2세:섬(暹), 4세: 유(儒), 6세 :구(구)의 위패가 모셔져 있다.

 

서묘(西廟)인  경조사(景祚祠)에는 11世 강(綱), 9世 천무(天茂), 7世 문연(文衍), 3世 윤위(尹位), 8世 윤류, 10世 의용(義龍), 12世 향(享)의 위패가 모셔져있다